세계 경제에 대해 너무 모르는 1인입니다.
세계 경제의 흐름에 민감하라.
시간 날 때마다 경제신문에서 재무제표 등 숫자에 관한 기사를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부자들의 경제 마인드, 세계 경제의 흐름과 회계는 필수적인 지식! 포스팅 내용입니다.
먼저 경제신문을 좀 봐야겠습니다.
함께 공유하며 배워가면 좋겠습니다~
전세계 증시 거대한 거품
2021년 내 생애 최악 침체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Rogers Holdings) 회장은 대화 중 위기(危機)란 단어를 자주 썼다.
그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확산이 전 세계 경제에 전대미문의 도전이고 이를 계기로 그간 쌓인 엄청난 규모의 부채(debt)가 크나큰 위험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Rogers Holdings) 회장의 인터뷰 내용
지금 전 세계 금융시장은 어떤 상태?
낮은 금리 때문에 엄청난 양의 돈이 주식과 채권 등 금융시장에 몰려 있다.
지금 당장은 주식과 채권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좋을 것이다.
그러나 그건 굉장히 좋지 않게 끝날 것이다. 거품이기 때문이다. 다 터질 거품들이다.
이미 많은 나라 주식시장에 거품이 끼어 있는 상태.
금융시장 호황이 계속 된다면 좋겠지만, 끝난다면 내 생에 봤던 것 중에 최악의 결과가 초래되리라고 본다.
2008년(금융위기)에 이미 우리는 너무 많은 빚 때문에 세계적으로 큰일을 겪어야 했다.
그런데 그 이후에 부채는 더 늘어났다.
2008년 이래 도처에 빚이 있다(그는 최근 블룸버그통신 인터뷰 등을 통해서도 이 때문에 수년 내 자신의 생애 가장 큰 침체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내년(2021년)에도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인가?
조 바이든이 미국의 대통령이 되면서 내년까지 이런(빚이 늘어나는) 추세는 계속될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와 그 주변 사람들은 모두 돈을 찍는 것, 많은 돈을 (경기부양에)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건 아마도 모든 것(자산가격)이 너무 비싸질 때까지 계속될 것 같다.
미국 증시를 보면 올해 많은 주식들이 떨어지고 있다.
거품이 낀 주식들은 물론 모두 매우 비싸지만. 한국 증시에서도 많은 부분 거품이 끼어 있다.
이것이 끝난다면 절대 재미있진 않을 것이다.
당신이 말한 것처럼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 임명자를 위시해 바이든 경제팀은 경기부양을 위해 많은 재정을 투입할 것이다.
그걸 부정적으로 보는가?
이들은 돈을 찍고 재정을 지출하면서 부채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계속 그대로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내 아이들(세대)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
젊은이들(의 미래)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는다(후대에 빚을 남겨줄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는 의미).
다만 그들 자신을 돌보고 대통령을 위할 뿐이다. 그들은 2021년, 2022년 더 많은 돈을 찍고 많은 돈을 지출할 것이다.
그건 내 아이들 세대에 끔찍한 일이다.
생애 최악의 침체란 그럼 언제 온다는 것인가?
뉴스를 꾸준히 보고 있다면 그게 언제 일어날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2021년이나 2020년 늦게쯤? (부채로 이뤄진)거품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
잘은 모르겠지만 2008년보다 부채 규모가 훨씬 커져 있어서 문제가 생긴다면 이 때문에 더 끔찍한 상황이 연출될 것이다.
북한이 아닌 거의 모든 곳에서 부채는 엄청나다.
이런 최악의 시기가 오면 당신은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우리는 이 변화를 어떻게 따라가야 할 것인가?
최근 전 세계 여행과 관광, 운송, 엔터테인먼트 등의 분야에서 많은 것이 망가졌다.
그래서 나는 한국의 항공사(대한한공)나 러시아 선박업체에 투자했다. 그리고 중국 와인업체에도 투자했다.
중국어로 위기란 단어를 아는가.
한국어로 어떻게 발음하는지는 모르지만 난 그것이 재앙(disaster)과 함께 기회(opportunity)를 의미한다는 것을 안다.
재난과 기회는 같이 온다는 말이다.
그래서 너무 많이 망가진 것(업종, 종목)을 볼 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다.
러시아 선박업체나 중국 와인업체들의 이름을 알려줄 수 있는가?
사람들은 내가 투자했다고 말하면 가서 그 종목(의 주식)을 살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그 업체에 대해 많이 알아보지 않고 (내가 말했다고 해서) 주식을 산다면 그건 끔찍한 투자방법이다.
자신이 투자하면서 그 투자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다면 그건 좋지 않은 방법이다.
다만 사람들은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식당에 가지 않고 바에 가지 않고 있다(그래서 집에서 와인을 마시기 때문에 와인 업체에 투자하는 것이란 의미).
대한항공에 투자한 것이 알려진 건 한국에 항공업체가 거의 없기 때문이었다.
당신의 책이나 관련 기사들에 언급된 것을 보면 금과 은, 달러, 농업 분야, 러시아와 중국 주식에 투자?
금을 갖고 있고 더 많은 금을 살 것인데, 은을 그보다 더 많이 살 것이다.
그건 은이 더 싸기 때문이다. 은 가격은 사상 최고치 대비 60%나 떨어져 있다.
금은 사상 최고치에 비해 10%가량 떨어져 있고. 그래서 은을 더 많이, 그러나 둘 다 더 살 것이다.
그리고 농업은 많이 침체돼 있는 업종인데 그래서 (부활 가능성을 보고 있는) 나는 더 많이 농업에 투자할 것이다.
그리고 위기란 위험과 기회를 다 갖고 있다는 말을 명심해라.
어떻든지 간에 그 둘은 함께 있는 것이다.
일본이나 인도 등 다른 아시아 투자에 대해선 어떻게 보고 있나?
인도 시장엔 투자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내가 인도에 대해 비관적이란 건 아니다. 단지 투자하지 않고 있을 뿐이다.
미국 시장에서처럼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는 투자의) 기회를 볼 수가 없는 것이다.
일본에선 더 많은 상장지수펀드(ETF)를 매입할 것이다.
왜냐하면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가 계속 돈을 찍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ETF를 매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 증시는 사상 최고치보다 30%가량 떨어졌다.
북한에 대해서는 여전히 긍정적인 투자처란 인식을 갖고 있는가?
나는 미국 시민이기 때문에 북한에 투자할 수도 없고 투자하지도 않고 있다.
그러나 (투자)방법을 찾고 싶다. 북한에는 몸값이 낮으면서도 잘 교육된 노동력과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남쪽에는 자본이 있고 제조업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개방이 된다면 동부와 서부 해안에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교통, 운송 개발도 필요하다.
지금은 '한국에 꼭 관광을 가야지'라고 결심하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그때가 되면 많아질 것이다.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에서 온 소녀들, 남한에서 온 소년들이 함께 K-POP 콘서트를 열면 매우 흥미로울 것이다.
이렇게 진행될 경우 향후 10~20년 한반도는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이다.
암호화폐엔 투자하고 있지 않은가?
저서 '돈의 미래'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해 우리 생활의 중심이 된다면 암호화폐는 사라질 것이라고도 전망.
블록체인 기술 개발은 21세기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일들 중 하나다.
이미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고 또 한편으로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이란 대단하다. 그렇지만 암호화폐의 발전을 정부당국이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 불법화할 것이다.
정부는 (통화에 있어) 통제력을 유지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독점을 유지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돈을 벌고 즐기고 있다.
그렇지만 그건 (공식)통화가 아니다.
만약 정부에 위협이 된다면 정부는 그걸 불법으로 만들 것이다.
한국 개인 투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당신이 투자에서 성공하길 원한다면 당신은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것에만 투자해야 한다.
TV나 인터넷, 신문에서 나오는 말을 듣지 말고 많은 사람들이 굉장한 투자 조언(hot tip)을 원한다.
하지만 그건 당신을 망칠 수도 있다.
돈을 버는 방법은 아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장 '이번 주' '몇달 후'에 부자가 되길 원하는 건 좋지 않다.
투자하고 그대로 머무르라. 기다리는 것이 좋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많은 시간동안 그들이 투자한 것에 머물렀던 사람이다.
투자 기회를 스스로 찾고 참을성을 갖고 기다려라.
그것이 당신이 성공하는 방법이다.
모더나 백신, 변이 코로나도 예방할 것으로 기대
2020년 12월 24일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자사 코로나19 백신이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또한 예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모더나는 "우리는 백신이 어떤 변이 바이러스에도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성명.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이 만들 수 있는 광범위한 중화항체는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란 확신이 있다"고 강조.
현재까지 나타난 데이터를 근거로 하면 백신으로 형성되는 면역력이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게 모더나의 주장.
이 같은 기대를 확인하기 위해선 몇 주간 추가 시험이 필요하다고.
미국 정부는 지난 14일부터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21일부터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
'New 정보 >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기아차 미국 시장 대약진, 뉴욕증시 최고치, 구글세 데탕트 종료 (1) | 2020.12.31 |
---|---|
다우 0.2% 하락, 상원 재난지원금 증액 부결 전망, 영국-베트남 자유무역협정(UKVFTA) 체결 (4) | 2020.12.30 |
트럼프 부양책 서명, 뉴욕증시 사상최고치, 국제유가 1.3% 하락.. (4) | 2020.12.29 |
가상화폐 비트코인 사상 첫 3000만원 돌파 (3) | 2020.12.28 |
뉴욕증시 소폭 상승, 노딜 브렉시트 없다, 미 부양책 (5) | 2020.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