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블/QT

2025년 사순절 새벽기도 '리바이벌 목적이 이끄는 삶 [2025.03.26] Day19. 공동체 가꾸기

by diane + 2025. 3. 27.
728x90
반응형
SMALL



2025년 사순절 새벽기도
'리바이벌 목적이 이끄는 삶 [2025.03.26]

Day19. 공동체 가꾸기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 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요한일서 3:16)

공동체는 헌신을 필요로 합니다. 성령님만 이 믿는 사람들 사이의 진정한 교제를 가 능하게 하시지만, 성령님은 우리의 선택과 헌신을 사용해서 역사하십니다.

바울은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엡 4:3)고 말 하며 우리의 이중적인 책임을 지적하고 있 습니다. 서로 사랑하는 기독교 공동체를 만 들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능력과 우리의 노 력이 모두 필요합니다.
소그룹, 교회학교 교회에서 진정한 교재 와 사랑이 넘치는 공동체를 가꿔가고 싶다 면 우리는 몇 가지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공동체를 가꾸려면 정직해야 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 며"(엡 4:15)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정직 함이 없이는 공동체를 유지할 수 없기 때 문입니다. 솔로몬은 "솔직한 대답이 우정의 징표다"(잠 24:26, TEV)라고 말하면서, 솔 직한 대답이 때로는 상대방을 사랑하여 죄 를 짓거나, 유혹에 빠지는 것을 막는 것이 라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 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 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갈 6:1-2)고 했습니다.

그러나 솔직함은 하고 싶은 말을 아무 때 나 아무 곳에서나 하는 것이 아니며 무례 함도 아닙니다. 하나님은 교회 안에서 말할 때 사랑하는 가족에게 하듯 하라고 말씀하 십니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화를 내며 말 하지 말고, 아버지를 대하듯이 하십시오. 나이 어린 사람을 대할 때는 형제에게 하 는 것처럼 하십시오. 나이 많은 여자에게는 어머니를 대하듯, 나이 어린 여자는 여동생 을 대하듯 순수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그들 을 대하십시오."(딤전 5:1-2, 쉬운성경)

공동체를 가꾸려면 겸손해야 합니다. 자신만 중요하게 여기고, 독선적이며, 고집 스럽고, 교만한 것은 그 어떤 것보다 빠르 게 교제를 파괴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교 만을 그토록 싫어하시는 이유입니다. 교만 은 사람들 사이에 벽을 쌓지만 겸손은 다 리를 놓고, 관계를 부드럽게 하며, 더 온화 하게 해주는 기름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벧전 5:5). 교제 의 올바른 모습은 겸손한 태도입니다.
그리고 이 구절의 뒷부분은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 전 5:5). 이것이 우리가 겸손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교만은 우리가 성장하고 변화하고 치유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하 나님의 은혜를 가립니다. 우리는 겸손히 하 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인정할 때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겸손은 스스로를 '낮게' 생각하는 것이 아 닙니다. 스스로를 덜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더 생각하는 것입니다. 겸손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생각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섬기는 것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공동체를 가꾸려면 공손해야 합니다.
공손함이란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서로의 감정을 배려하는 것이며, 우리를 짜증나게 하는 사람들을 인내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 록 할지니라"(롬 15:2). 바울은 디도에게 "아 무도 훼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법 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을 기 억하게 하라"(덛 32)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에게 공손할 방법은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손함의 또 다른 부분은 다른 사람 들이 어떤 것에 대해 의심한다고 그들을 얕 보지 않는 것입니다. 진정한 공동체는 서로 의심과 두려움을 나누고, 그로 인해 상대방 이 판단받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때 세워집니다.

공동체를 가꾸려면 비밀을 지켜야 합니 다. 따뜻하게 받아들여지고, 비밀을 지켜줄 것이라는 신뢰가 있을 때만 사람들은 가장 깊은 곳의 상처, 필요 그리고 실수들에 대 해 이야기하고 마음을 엽니다. 비밀을 지킨 다는 것은 그룹 안에서 나눈 이야기들은 구성원들만이 알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그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험담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소문을 싫어하십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기도제목'이라는 이름 아래 전해지 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이렇 게 말씀하십니다.

"소문은 악한 사람들에 의해 퍼진다. 그들 은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들고 친구 사이를
갈라놓는다"(잠 16:28. TEV)

공동체를 가꾸려면 자주 만나야 합니다.
우리가 속한 그룹과 진정한 교제를 나누기 위해서는 자주 그리고 정기적으로 만나야 합니다. 관계를 맺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 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 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 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 10:25).
초대교회 크리스천들은 매일 만났습니다.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 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 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행 2:46). 진정 한 교제를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 다.
만일 당신이 소그룹이나 모임에 속해 있 다면 다음의 아홉 가지 사항을 지키기 위 한 그룹 서약서를 만들어볼 것을 권합니다.
"우리는 서로 솔직한 감정을 나누고(진실), 서로 격려하고(상호의존), 서로 돕고(동감), 서로 용서하고(자비), 사랑으로 진실을 말 하고(정직), 우리의 약점을 인정하고(겸손),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공손), 말을 퍼드 리지 않고(비밀을 지킴), 이모임을 최우선
순위로 둘 것이다(자주 만남)

*삶으로 떠나는 질문:
내가 속한 소그룹이나 교회가 진정한 공동체의 특성을 가꾸어 가도록 내가 도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