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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률 높이는 전략적인 노하우 - 키워드

by diane + 20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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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도 받지 않은 상황에서 광고수익률을 높이는 노하우가 필요할까?

싶지만 아니었다! 지금부터 준비하는 블로그 콘텐츠가 앞으로 애드센스 광고 수익률을 만들어갈 바탕이 되는 것이다.

 

 

#1 다른 블로그를 분석한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들을 방문하여 어떤 식으로 광고를 넣었는지 보고 나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본다.

포스팅의 양과 내용, 애드센스 광고의 위치와 개수, 레이아웃 등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나는 어떤 주제와 구조로 작성할지도 고민해본다.

 

키워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같은 주제라도 어떤 키워드를 쓰느냐에 따라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은 천차만별이다.

키워드와 제목은 동일하게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어떤 내용을 쓸 것인가? 주제 선정과 자료조사 >

어떤 키워드를 쓸 것인가? 제목선정 >

포스팅 작성 및 광고위치 선정 (포스팅에 넣을 키워드 개수 고려) >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 검토 >

피드백 >

다음 포스팅 작성 시 반영

 

Tip.

블로그 포스팅은 블로그이름.tistory.com/123 식으로 블로그 주소 뒤에 붙어있는 숫자가 해당 블로그이 포스팅 번호이다. 

이 숫자를 최종번호부터 1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해당 블로거가 사용한 키워드 제목, 글 쓰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광고 레이아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올리는 광고와 내가 작성한 포스팅 내용과의 통일성이 중요하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나의 포스팅 내용이 조화롭게 연결되어야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블로그를 방문하여 광고를 클릭해본다.

광고 안에 있는 내용들 중에서 포스팅하기 좋은 키워드 재료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찾아서 나의 포스팅 내용에 절묘하게 넣어주면 된다.

그러면 작성한 포스팅 내용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통일성을 갖추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포스팅 내용을 보고 블로그에 유입된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분석 시 주의사항

반드시 블로그 방문 전에 쿠키를 모두 삭제해야 한다.

크롬에서는 설정 메뉴에서 도구 더보기 > 인터넷 사용정보 삭제 클릭해서 삭제한다.

쿠키를 삭제하는 것은 나의 과거 모든 방문기록을 삭제하는 것이다.

방문흔적 없이 깨끗한 상태에서 다른 블로그의 분석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내 컴퓨터에 과거 인터넷상의 방문 기록이 남아 있으면 그 방문기록에 근거해 광고를 선별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광고분석을 할 수 없다.

 

#2 링크광고를 활용한다.

링크광고는 일반적으로 3줄의 텍스트로 이루어진 광고이다.

포스팅을 작성하다가 링크광고 위쪽에 정보성 콘텐츠를 넣으면 마치 관련 정보를 목록별로 정리한 것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을 정도로 포스팅 키워드 및 내용과 광고의 연관성이 높다면 당연히 블로그 방문자들의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직접적으로 포스팅 내 포함된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해달라고 하거나, 애드센스 광고 옆에 방문자들이 착각할 만한 유사 사진 등을 붙여 놓는 등의 행위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정책 위반에 해당한다.

하지만 포스팅의 문맥과 광고의 내용이 최대한 일치하도록 하는 것은 정책위반이 아니라 오히려 구글 애드센스가 지향하는 광고정책에 따르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링크광고의 글자색상과 배경색상 등을 바꾸는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광고의 글자와 배경색을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와 동일하게 만들어 광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3 키워드의 정확성을 높인다.

블로그 운영 초보자라면 PC 검색수에 나오는 키워드들만 확인해본다.

너무 많거나 반대로 너무 적은 키워드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많다는 것은 그 키워드로 작성된 포스팅이 상당히 많다는 뜻이다.

포스팅하더라도 화면 상단에 노출되기 어려우므로 피해야 한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검색수가 적정한 키워드를 찾아서 노출 빈도수를 높여야 한다.

월간 PC 검색수 기준으로 1000~3000건 정도 되는 키워드가 가장 적당하다.

 

또한 포스팅이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게 하려면 선정한 키워드의 반복횟수가 중요하다.

ctrl+f를 눌러 해당 키워드가 몇 개나 있는지 검색해본다.

제목을 포함해서 키워드 반복횟수가 기존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포스팅의 키워드 반복횟수보다 1개만 더 많으면 된다.

이렇게 해주면 검색포털에서 내가 작성한 포스팅 내의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정확하다고 인식해서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포스팅에 쓰려는 키워드를 검색포털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를 가진 제목의 포스팅이 나타나지 않고 그와 유사한 다른 키워드를 가진 제목의 포스팅만 노출된다면 상단노출하기 좋은 키워드로 볼 수 있다.

 

#4 상위노출을 위한 3요소를 활용한다.

1. 포스팅이 담고있는 콘텐츠의 양

키워드의 개수, 텍스트의 개수, 사진, 동영상의 개수를 말한다.

정보의 정확성과 함께 정보량은 매우 중요하다.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영역 상위노출의 우선순위는 결국 포스팅이 가진 정보의 양에 기초하고 있다.

1개의 포스팅에 포함되는 글자수는 키워드에 따라 평균적으로 최소 1000자 정도, 사진은 3장 이상, 키워드는 5개에서 많게는 15개 정도가 적당하다.

방문자의 입장에서 가독성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넣는것이 좋다.

 

2. 포스팅 내 체류시간

포스팅 정보의 양을 채울 때는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고려해야한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대형 검색포털에서는 통계로봇을 이용해서 블로그 방문자들의 체류시간과 이탈률을 따지고 있다.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방문하자마자 바로 이탈하는 경우 검색포털은 해당 포스팅의 정보가 부실하거나 사람들에게 불필요하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포스팅이 담고있는 정보의 양, 정보의 정확성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여러 가지 자료들을 보았을 때 포스팅당 최소 20초 이상으로 본다.

최소의 기준으로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다.

 

3. 블로그가 가진 전체 포스팅 개수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포스팅의 총량이 많을수록 해당 블로그가 꾸준히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블로그라고 인식할 가능성이 높다.

블로그 트래픽 조사기관의 조사결과에서도 포스팅 개수가 최소 400개가 넘는 경우 방문자 트랙픽이 급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포스팅 양을 최소 400개 이상으로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5 키워드 정리하는 습관 들인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거의 70%가 키워드 선택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티스토리 고수들이 빠른 속도로 블로그를 키울 수 있는 이유도 상당 기간 쌓은 노하우로 어떤 키워드를 써야 검색노출이 잘되고 빠르게 검색유입이 늘어나는지 알기 때문이다.

광고수익률이 높은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평소에 키워드를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키워드를 관리할 때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면 좋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docs.google.com/spreadsheets 는 어디에서든 편집과 수정이 가능하다.

각 키워드별로 pc검색수와 모바일 검색수,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을 사용한 블로그 포스팅은 몇 개 인지, 키워드를 사용한 내 포스팅이 검색결과 화면 몇 페이지 몇 번째에 떠는지 등 항목을 정리한다.

 

#6 블로그 포스팅을 꾸준히 한다. 

오늘 작성해야 할 포스팅을 다음 주로 미루지 않는다.

여유가 있을 때 미리 포스팅을 작성해놓고 예약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주말에 집중적으로 10개 이상 포스팅을 작성해서 일별로 1개씩 발행예약 해놓으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창에서 기본설정 창에서 공개를 선택하고 예약을 클릭하면 예약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7 수익이 급상승하는 분야별 키워드

인터넷 관련 키워드들을 사용하면 하루 1000명 이상의 방문자 유입을 꾸준히 만들어 낼 수 있다.

스마트폰 관련 키워드들은 상당히 유입률이 높다.

 

교육 관련 키워드 - 공무원, 토익, 토플, 맞춤법 띄어쓰기 등

 

각종 양식 관련 키워드 - 자기소개서 양식, 취업지원서 양식, 이혼서류 양식 등

 

생활관심사 키워드 - 세금, 꿈 해몽, 영업시간, 휴무일, 영화순위, 영화추천, 영화편성표, 여행지, 선물

 

건강 관련 키워드

매년, 매월 관심 키워드 - 신년, 운세, 달력, 다이어리, 축제, 설날, 연말정산, 입학, 황사, 봄여행지, 등산, 캠핑, 이사, 기념일, 여름휴가, 토정비결, 블랙프라이데이 등

 

관심 키워드들과 매년, 매월 바뀌는 키워드들로 포스팅을 작성하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블로그를 분석하고 키워드를 정리해가는게 필요하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늘려가야한다.

오늘로 블로그 포스팅 3일차로 달려가고 있다. 구글 애드센스 등록하는 그날까지 힘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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