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챌린지를 하면서 442 시간 법칙을 읽었어요.
빌 게이츠와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하는 방법들에서 효율적인 시간 관리의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이 시간관리가 나의 인생관리가 된다고 말하는데요.
좋은 내용들 짧게 함께 나눠요~
442시간 법칙
먼저, 목차입니다.
1장 왜 시간 관리일까?
2장 1단계 목표 수립
3장 2단계 우선순위 선정
4장 3단계 시간 기록
5장 4단계 자투리 시간 활용법
6장 5단계 성공을 이끄는 시간 관리법
이렇게 6장으로 나눠집니다.
이 책에서는 시간 관리 = 인생 설계 라고 하고 있는데요. 몇 가지 예를 들어 말해주고 있어요. 유명한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서 천사 미카엘의 이야기입니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미카엘은 구둣방에서 일을 하다가 이 질문의 답을 찾게 된다. 아주 건장한 시나가 구둣방을 ㅊ찾아와서 튼튼한 가죽 구두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귀족 신사가 떠나고 얼마 뒤 귀족 신사의 하인이 와서 "주인님께서 가는 도중 마차에서 돌아가셨다."는 비보를 전했다.
아주 건장하고 돈 많은 귀족이었지만 안타깝게도 자신이 곧 죽는다는 사실은 알지 못했다. 우리는 우리가 언제 죽을지 아무도 모른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피할 수 없는 명제는 "우리는 언제 죽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내일 당장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무엇을 할 것인가?
지금처럼 살 것인가? 만약 죽기 전에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전 재산을 팔아서라도 하지 않을까?
정말 삶은 언제 죽을지, 내일 당장일지, 1년 뒤 일지, 우리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곧 죽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남은 시간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
40대가 되면 자신의 유언장을 써보라는 이야기도 죽음을 직면하게 되면 남은 시간과 삶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죽는다'는 팩트다. 하지만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알 수 없다. 어쩌면 그 시기가 내일 일 수도 있다. 아니면 1년 뒤, 혹은 10년 뒤일 수도 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시간은 우리를 죽음이라는 종착역으로 데려간다. 그 역까지 가는 과정은 우리의 결정으로 채워진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삶을 채우고 싶을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싶다면 이제라도 시간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죽음의 코 앞에 닿을 때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는 아주 어리석은 인간이죠. 이 책은 우리에게 당신이 못 느끼고 있는게 있어. 시간은 아주 소중하고 지나가면 되돌릴수 없기에 아주 소중하게 사용해야해. 자각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어떻게하면 시간을 아주 잘 사용할 수 있는지 방법과 노하우 팁들, 빌게이츠와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들을 공유해줍니다.
시간 관리의 절차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 인생에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찾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에 맞춰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배치한다. 그 다음은 할일들을 순서에 맞게 끝내기 위해 시간을 기록하고 평가한다. 이때 시간 기록 관리 스킬이 필요하다.
1단계 목표 수립
시간 관리의 출발 : 당신이 좋아하는 일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빌 게이츠의 시간 관리의 출발점! 시간 관리 포인트는 인생의 '목표 설정' 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는 것이야말로 시간 관리의 출발점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빌게이츠 처럼 가슴을 뛰게 하는 '목표 선정'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빌과 일론의 공통점은 둘 다 일찍부터 좋아하는 것을 찾아 뚜렷한 목표를 세웠다는 것이다.
2단계 우선순위 선정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인생 관리의 방법으로 한강을 건너보자.
무슨말인지 의아스러운데요.
상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었어요. 내가 한강을 바라보고 상상합니다. 두가지 선택중에서요.
팀장님의 술자리와 아이들과의 약속 중 선택한다면? 건너편에서 구해달라고 소리치고 있는데 팀장님을 구할 건가, 아이들을 구할 것인가? 당연히 아이들이겠죠. 그럼 우선순위는 아이들인 것입니다.
우선순위 정하기 쉽죠~
3단계 시간 기록
시간블럭 기법
아침에 기상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하루를 30분 단위로 기록해나간다. 되도록 사건이 발생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기록해나가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고 몰아서 기록하면 지난 시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하루 종일 발생한 사건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기 위해 노력해보자. 그리고 취침 전에 그날 하루를 집계해본다. 집계할 때는 항목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분류하는 것이 유용하다. 편의상 자기계발은 회색, 개인 용무는 하늘색, 업무는 파란색을 사용하고 취침은 별도로 색칠하지 않는다.
이렇게 색으로 분류를 해두면 한 주 동안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의 시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기록한 것을 바탕으으로 통계를 내보면 실제로 본인이 생각한 시간과 실제로 사용한 시간의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442법칙
주 단위로 4개 항목에 각 42시간씩 사용하는 것이다. 업무에 42시간, 취침에 42시간식 사용하는 것이다. 업무에 42시간, 취침에 42시간, 개인 용무(식사,육아)에 42시간, 자기계발(운동,수업,독서 등) 42시간 사용을 목표로 한다. 하루 단위로 구분하면 업무에 6시간, 취침에 6시간, 개인 용무에 6시간, 자기계발에6시간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하루 단취로 지키기 어려울 때가 많다. 그래서 주말에 그 부족분을 보충한다.
하루 6시간씩 일, 잠, 개인용무, 나의 계발을 나눠써 시간을 사용하고 기록하는 방법!
시간 블럭으로 기록합니다. 바로바로. 잊지않도록!
이렇게 정리해보면 나의 일과가 정말 한눈에 분석이 되겠어요.
빌게이츠는 5분 단위로 하루 일정표를 관리하고 있다는 사실... 대단한 거 같아요!
당신의 시간을 실천하고 평가하라.
실천이 끝나면 이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 다음 날 아침 그날 계획을 세우기 전에 우선 전날의 시간 사용에 대한 통계를 내어본다. 계획표 하단에 4개의 항목별로 사용한 시간을 적는다. 어제 하지 못한 일을 점검하고, 그 일을 오늘 해야 할 일 목록에 집어넣는다. 그리고 다시 일들의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순서대로 일을 처리한다. 일이 끝나면 그때마다 시간을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매일 사용한 시간의 통계를 내고 주 단위로 집계하고 평가를 한다. 목표 대비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을 하고 다음 주 목표치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4단계 자투리 시간 활용법
하루 30분 틈새 시간 만들기
하루에 가용 가능한 자투리 시간은 35분에서 5시간이 된다. 5시간이 뭉텅이로 주어진다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을 텐데, 아쉽게도 회의해 참석해 기다리는 시간 10분, 일과 시간에 잠깐 쉬는 시간 10분, 점심 식사 후 20분, 오후 일과 중 5분 등 5~10분 단위로 발생한다.
흘러가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려면?
목표 의식을 갖는 것이다. 목표 의식이 있어야 낭비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빌게이츠는 자투리 시간을 모아서 뭉텅이 시간을 만든다. 빌은 한 시간 정도 시간이 비어 있어야 집중할 수 있고 독서하기에도 좋다고 했다. 빌처럼 뭉텅이 시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둘째, 매일 1시간씩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빌게이츠 처럼 자투리 시간들을 모아서 뭉텅이 시간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시간을 확보하면 너무 좋겠네요. 우리처럼 직장인들은 사실상 그렇게 시간을 만들기가 어렵다는게.. 자투리 시간이라도 활용할 수 있으면 땡큐네요.
5단계 성공을 이끄는 시간 관리법
완벽함보다는 타이밍을 잡는 비법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빌게이츠의 생각 주간과 일론 머스크의 사고를 지배하는 제1원리
완벽함 보다는 타이밍을! 완벽함은 내가 생각하는 범위내에서 완벽한 것이라고 해요. 나의 사고를 벗어나면 완벽함은 부족함으로 바뀌게 되는 것, 나의 생각에서만 합리적이고 이상적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라고 경제학자들은 말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완벽함 보다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빌 게이츠는 1년에 두 번, 일주일씩 생각 주간의 시간을 가진다고 해요. 오로지 책이나 논문을 읽고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고합니다. 바쁜 업무로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할 여유가 없기에 이런 시간을 만들어서 가지며 앞으로의 목표를 재정립하는 시간들을 가지는 거죠.
정말 하루하루 힘들게 살다 보면 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잊어버리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거같아요..ㅜㅜ
442시간 법칙 독서 리뷰
스스로 자기 자신의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시간 관리가 중요함을 자각하게 하여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시간 관리의 단계별 방법을 실천하며 자투리 시간도 활용하며 나의 목표를 성공으로 만들어가는 인생 설계의 큰 목표 달성까지 이루게 해주는 아주아주 도움되는 책인 것 같습니다.
시간 관리 = 인생 설계 라는 말로 결론지으면 될 것 같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관리해서 성공한 인생으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New 정보 > 지혜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을 살아가는 태도 (0) | 2024.06.04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