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블/지혜의 말씀

신앙의 추억, 상처의 기억 느헤미야8:13~18

by diane + 2025. 12. 8.
728x90
반응형
SMALL

 

신앙의 추억, 상처의 기억
느헤미야8:13~18
느헤미야 8장
13. 그 이튿날 뭇백성의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율법의 말씀을 밝히 알고자 하여 학사 에스라의 곳에 모여서
14. 율법책을 본즉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은 칠월 절기에 초막에 거할지니라 하였고
15.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한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하였는지라
16. 백성이 이에 나가서 나무 가지를 취하여 혹은 지붕 위에 혹은 뜰 안에 혹은 하나님의 전 뜰에 혹은 수문 광장에 혹은 에브라임 문광장에 초막을 짓되
17.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회 무리가 다 초막을 짓고 그 안에 거하니 눈의 아들 여호수아 때로부터 그 날까지 이스라엘 자손이 이같이 행함이 없었으므로 이에 크게 즐거워하며
18. 에스라는 첫날부터 끝날까지 날마다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무리가 칠일 동안 절기를 지키고 제 팔일에 규례를 따라 성회를 열었느니라


신앙의 추억, 뒤를 돌아보면 하나님과의 추억 투성입니다. 
반면에 상처의 기억들도 쌓여 왔습니다. 회복 기쁨 감사도 있지만 상처도 받게 되고 회복하기 어려운 일들도 있습니다.

상처에 대한 기억에 그런 것들을 꺼내서 함께 나누기도 하고 그 상처가 현재 상태에 있어서도 상처를 받는 중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 회복이 되어집니다.
과거에 받았던 상처가 회복되어질 만큼 상황이 있어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어요.
 
어떤 방식으로 상처가 회복되고 나아질까?
딱 한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회복해주셨다는 믿음. 하나님께서 회복해 주실거라는 믿음. 
그거 말고는 상처가 회복될 길이 없어요. 우리 상처의 회복, 과거이 기억은 믿음에 기인하고 있다는 거에요.
 
우리가 누군가를 믿을 때는 신용 점수가 있죠. 신용 점수를 기반으로 믿을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들이 있듯이.
우리가 하나님을 믿을 때도 하나님을 믿는 기준이 있다는 거에요. 과거 상처를 받았고 현재에도 상처를 계속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복되는 거에요. 

단순히 믿습니다가 아니라, 왜 믿는지 에 대한 기준이 있다는 거에요.
 

그 기준은? 과거의 이력입니다. 신용 점수는 과거의 이력으로 이루어지죠. 이처럼,우리가 과거 받은 상처 현재 영향에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데 바로 하나님과의 신앙의 추억에 기인합니다.

그 대표적인 추억 모음집이 성경입니다. 성경은 신앙의 추억들을 모아둔 모음집이에요. 

과거란 극복 치유의 대상일 수 있겠지만 극복과 치유의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들이 회복되려면 하나님이 나를 치유해주셨던 기억, 하나님이 나를 받아들여주셔서 치유된 기억, 나의 부당한 일과 부당한 사건에 대해서도 치유된 기억, 믿음으로 극복하는 그것들이 된다는 것입니다.

성경의 인물들 극복할 때 자기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나를 창조하신 하나님 이 세상에 모든 것을 선물로 허락하신 하나님을 기억할 때 우리의 상처가 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나의 산성 반석 요새가 되어주신 하나님과의 기억들을 계속 꺼내어 그 하나님이 지금도 나를 보호해주실줄로 믿습니다.

이것이 믿음의 사람들의 삶의 패턴인 것입니다.
다윗도 거절 당했던 기억들, 골리앗을 이기는 공에도 사울 왕이 자신을 죽이려하는 어둠의 과정들, 우리가 많은 상처가 있다하지만 다윗에 비하면 다윗은 많은 상처로 점철된 인생이었지만 그의 시편은 모든 것들이 솔직하게 드러나 모든 것들을 덮어주시고 회복시켜 주시고 인도해주실 하나님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상처의 다윗이지만 그 상처를 하나님께 솔직히 고백하고 상처의 기억을 모든 것을 이기게 해주신 하나님과의 신앙의 추억, 회복시켜주신 하나님과의 기억을 가지고 있어서 모든 상처의 기억들, 아직 치유되지 않는 상처까지도 다 덮어주실것이라는 믿음이 생기고 결국 그의 인생이 밧세바를 제외하고 그가 내 마음에 합하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아름다운 인생으로 변화됩니다.
 
느헤미야와 백성들의 이야기
하나님을 기억해내는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출애굽 사건이 이들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결국 성경은 내가 너를 구원할 것이다. 그것을 출애굽 사건을 보라. 
지금 현재 상처도 모든 것으로부터 구원할 것이다. 회복시킬 것이다. 이것이 모티브입니다.
정말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게 되는 모티베이션이 됩니다.
 
하나님은 명확한 증거를 가지고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하나님과의 신앙의 추억 나를 인도하시는 하나님과 신뢰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