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같은 사람 전염병 같은 교회
사도행전 24:22~27
사도행전 24장
22. 벨릭스가 이 도에 관한 것을 더 자세히 아는고로 연기하여 가로되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 오거든 너희 일을 처결하리라 하고
23. 백부장을 명하여 바울을 지키되 자유를 주며 친구 중 아무나 수종하는 것을 금치 말라 하니라
24.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25.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26.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
27. 이태를 지내서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대신하니 벨릭스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하여 두니라
우리는 분명 주님의 아심과 주님의 보심과 주님의 보호하심 아래 가장 아름다운 인생, 값진 인생을 살아가고 있음을 믿습니다.
왜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가이사랴까지 와서 바울을 고발하려 합니까?
마귀의 열심도 이렇게나 대단합니다.
변호사 더둘로는 바울에 대해 악평을 합니다.
사도행전 24장
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염병이라 천하에 퍼진 유대인을 다 소요케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괴수라
말에 능숙한 사람 변호사 더둘로가 바울을 전염병 같은 자라고 고발한 이유입니다. 전염병이라는 이 비유를 통해서 바울이 로마제국에 전염병 같은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자라는 점을 살짝 드러내서 총독으로 하여금 바울을 처벌하게 하려고 한 거죠. 역시 변호사 다운 말솜씨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변호사의 그 화려한 입수를 통해 바울이 어떤 존재인지 또 바울과 함께 교회가 어떤 존재인지 간접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우리는 전염병 같은 사람 전염병 같은 교회인 겁니다. 전염병 같이 살아남아 하나님의 나라를 북한 전역에 퍼뜨리고 계심을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여러분들을 그렇게 사용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성전 모독죄는 유대인들이 로마의 허락없이도 사형을 집행할 수 있는 죄에 해당했습니다. 이런 화려한 말들과 완벽한 거짓 증언으로 더둘로와 유대인들은 바울을 죽이려 했던 겁니다.
그러나 총독은 로마에 정해진 법에 따라 로마 시민 인 바울의 말도 들어야만 했습니다.
바울의 말은
유대인들이 기다리는 하나님께 대한 소망을 자신도 가졌다는 겁니다. 하나님께 대한 소망이란 바로 부활에 대한 소망을 말하는 겁니다.
바울은 부활을 소망하며 살았기에 그 부활을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었기에 삶과 사욕에 대한 그의 태도는 선명하고 분명했습니다.
사도행전 24장
16. 이것을 인하여 나도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노라
의인도 부활할 겁니다. 악인도 부활할 겁니다. 그러나 부활 이후는 완전히 달라질 겁니다. 의인은 부활 후에 영생으로 악인은 부활 후에 영벌로 가게 되겠지요. 그것을 안다면 미래의 부활에 대한 소망은 곧 현재의 삶에 대한 경건으로 나타날 겁니다.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에 대해서도 사람에 대해서도 그리고 어떤 특정한 일이나 때에만 아니라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이 살아가기를 힘쓰게 되었습니다. 부활 소망은 이렇게 현재에 경건한 삶에 대한 열정으로 나타나죠.
이번 생밖에 없다면 우리는 허락된 시간과 재물만 아니라 허락되지 않은 것까지 탐하면서 욕심내면서 여기서 모든 걸 즐겨 할 겁니다. 그러나 부활이 있고 심판이 있고 영생이 있다면 우리는 지금 잠깐의 즐거움보다 영원한 즐거움을 사모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겠지요.
임신한 엄마들이 뱃속의 아이를 만날 날을 기대하며 모든 걸 참고 조심하듯 천국에 들어갈 것과 사랑하는 예수님을 만날 것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때를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사형장에서 목베임을 당해 죽게 됩니다. 바로 그 순간 그의 고백은 분명했습니다.
디모데후서 4장
7.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어떻게 바울은 그 위기의 순간에도 이런 믿음을 고백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지난날 그 자신과 함께 해주신 주님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디모데후서 4장
17.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를 강건케 하심은 나로 말미암아 전도의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이방인으로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지웠느니라
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과거의 바울의 곁에 서서 바울을 지키신 주님 바울을 사자의 입에서도 건져주신 주님 그분이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해 주실 것을 믿게 된 거죠.
죽음이라는 것이 소망 없는 자에게는 두려울 수 있지만 부활과 천국 그리고 그것들을 허락하실 주님을 믿는 사람에게 죽음은 단지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일 뿐입니다. 그 죽음의 문이 열리면 성도는 그 문으로 들어가고 그 문이 닫히는 순간 천국 문이 열리게 될줄 믿습니다. 이것이 부활신앙입니다.
이 부활신앙이 우리를 강력하게 만들고 어떤 위기 가운데서도 복음을 붙잡고 복음을 전하는 자로 만들어줄 줄 믿습니다.
총독 벨릭스는 그의 아내 유대인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통해 예수님을 믿는 도리에 대해 듣게 됐습니다. 바울은 의에 대해 절제에 대해 심판에 대해 강론 했습니다.
바울의 설교를 들은 벨릭스에게는 두 가지 마음이 들었습니다.
사도행전 24장
25.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26.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으면서도 돈을 받을수 있을까하는 저속한 마음으로도 복음을 계속 들으려고하는그 추악한 사람의 모습이 한사람 벨릭스 안에 모두 있었습니다.
그런 사람은 바울이 가진 천국 소망을 가지지 못합니다. 천국 소망이 아니라 돈이 소망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강렬한 열망이 하나님으로 인한 두려움을 이겨 버립니다. 두려움이 감정이라면 열망은 자신의 지속적인 지혜와 의지로부터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그 누가 어떤 말로 우리를 고발하고 억압해도 그 무엇이 우리를 유혹해도 주님에 대한 우리의 믿음 부활과 천국에 대한 소망을 빼앗아 갈수없음을 믿습니다. 저는 연약하오니 날마다 제 옆에 서서 저를 지켜주시고 저의 길을 밝혀주시옵소서. 하늘 문이 열리고 그 사이로 주님께서 벌떡 일어서 계신 것을 보게해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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