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혁신에 동참하라
갈라디아서 4장
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과정을 패스하려한 무시했던 겁니다.
과정없는 결과만 추구하는 잘못된 일
세상에는 과정 없이 결과만 얻으려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1.신앙과 마음
신앙에 있어서도 결과만을 추구하는
교회 별거 없네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는거죠.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과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1) 마음의 혁신
예수님을 믿으면 마음에 혁신이 일어난다.
고린도후서5:17
고린도후서 5장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예수님을 믿게되면 예수님 안으로 들어와 새로운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다 피조물이고 똑같은데 예수님 믿으면 새로워진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새로워지는건가요?
마음에 변화가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마음에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은 뭔가? 나는 왜 느끼지 못하는가?
작든 크든 마음의 변화를 체험합니다. 마음의 변화들이 대체로 일어나는데 시기가 다르고 마음의 변화가 더딜때도 있어요. 반드시 일어납니다.
그런데 여기서 변화는 바로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된다.
이건 급진적 혁진적 변화입니다. 내 인생을 송두리째 변화되는 마음이 일어나는데 못 느낄 수 있습니다.
요한3:3
요한복음 3장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니고데모에게 하늘의 진리를 알려주는데
거듭남 본 어게인 다시 태어난다? 다시 들어간다?
5절
요한복음 3장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미 태어났는데 물과 성령으로 우리의 마음이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
물 정결하게 됨을 의미, 우리 마음이 정결해지는 것입니다. 회개하게 되는 것, 죄로 여겨지면서. 이런 마음의 변화가 급진적 혁진적으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우리 마음에 일어나는 변화인데
안 느껴질 수 있는 이유가 무의식적인 주권적인 변화인데
요한3:7~8
요한복음 3장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알지 못하는 거에요. 바람이 어디서 시작해서 끝나는지 알지 못하듯 마음의 변화도 알지 못한다.
에베소서 에서는 이것을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다 라 표현합니다. 죽음에서 사는 것으로 급진적 혁신적인 마음의 변호가 일어나는데
우리가 이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확실한 것은 이 변화를 주관하고 계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성령님이시다 라는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감정적으로 생각하지 쉬우나, 마음은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 심오하며 큰 지배력을 가지고 있씁니다. 삶에 지배력을 가진.
말콤 글레드웰의 책 블링크 운명을 가르는 첫2초의 비밀
눈 한 번 깜빡이는 단 이 몇 초의 시간에 모든걸 파악한다 이런 뜻입니다. 어떤 분석 조사보다 훨씬 사실에 가까운, 이것을 직관 통찰이라 말하죠.
요즘 사회는 이 블링크를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사실에 가까운 분석 조사는 가르치지만 직관, 통찰은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 생활에서는 이것이 엄청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남자와 여자가 소개팅을 하는데 이 때 첫인상이 중요하죠. 이 첫인상을 바꾸는데 몇일 몇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 첫인상이 그 관계를 지배를 합니다.
ceo가 직원을 뽑을 때 그 잠깐의 시간을 보면서 그 직원을 직관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리고 그 직관이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미술품의 진위를 발견하는 시간은 몇 초 만에 안다. 모든 조사 과정은 직관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뛰어난 의사는 환자를 보자마자 당장 조치가 필요한 응급 환자인지 천천히 조치해도 되는 일반환자인지를 순간에 압니다. 진료 시간은 직관대로 그 환자인지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이것이 직관입니다.
우리가 하루에 적어도 150가지의 결정을 하는데 50가지는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좌우할만한 중요한 결정이 될 수 있다. 이 결정을 순간적으로 내려야 돼요. 순간적으로 결정해야 돼요.
그래서 블링크 이 책을 ceo들이 읽어야 되는 필독서로 지정했습니다.
이 직관, 통찰 이것이 마음의 힘입니다.
마음의 힘이 일부에 불과하죠.
달라스 윌라드 신학자의 인간 본성
마음을 네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생각, 감정, 의지, 영혼(마음) + 육체(몸) + 사회적 정황(상황)
여기서 마음 표현한 네가지는 지정의+영혼 이 영혼이 지정의를 이끄는 중요한 기관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예수님 처음 믿으면 또는 오래 다니는 것 상관 없이
주님은 우리의 마음에 큰 변화를 일으킨다고 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을 바꾸시려고 한다. 행동 교정, 단순한 기도 응답이 아닌, 우리의 마음을 바꾸고자 하십니다.
예수의 혁명이란, 처음부터 지금까지 인간 마음이나 심령의 변혁이다. - 달라스 윌라드
이것을 생명사역에서는 생명의 틀이라 말하는데,
생각의 덩어리(신념,관) ㅡ> 생각 ㅡ> 느낌 ㅡ> 행동 ㅡ> 습관 ㅡ> 인격 ㅡ> 인생
마음을 표현할 수 없어 생각의 덩어리로 표현하여, 이 생각이 생각 덩어리에서 나옵니다. 이것을 신념, 가치관, 세계관 보는 관점을 말합니다.
이것이 틀에 찍힌듯이, 사람은 틀안에서 생각하지 새로운 생각을 못합니다.
예를 들어, 물에 반쯤있으면 누구는 반 밖에 없네. 누구는 반이나 있네. 평생토록 그렇게 봅니다. 어떤 이는 긍정적으로, 어떤 이는 부정적으로 봅니다. 대체적으로.
어떤 사건을 보고도 정치적으로 보수적으로 보고 어떤 이는 진보적으로 봅니다. 이것은 바꾸기 쉽지 않습니다.
사람이 생각이 그렇습니다. 찍어내듯이 생각을 합니다. 전혀 다른 생각이 오면 그것을 튕겨내어 버립니다. 옳고 그름은 상관없이 내가 하는 생각이냐 아니냐가 중요합니다. 듣지 않습니다. 이것이 생각입니다.
생각이 무서운 것이 느낌이 결정을 합니다.
번데기를 보고 맛있겠다 vs 징그럽다. 생각때문에 그렇습니다. 음식으로 생각하거나 징그러운 벌레를 삶은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징그럽다 생각하며 그게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모든 행동은 생각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유 없는 행동은 없습니다. 그 행동이 이어지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쌓이면 인격이 되고 인격이 인생이 도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생이 바뀌려면 행동 교정으로는 안 됩니다.
군대에서 정시에 자고 정시에 일어나고 아주 건강해집니다. 제대하고 집에와서 한달 지나면 11시 일어납니다.
행동 교정의 한계입니다.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행동이 바뀌지 않습니다. 인생이 변화되지 않습니다.
성경은
잠언4:23
잠언 4장
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마음이 생명을 좌지우지한다. 마음에서 생명이 나온다.
가장 마음을 지키라.
*가장 나의 마음을 지켜주소서.
예수님 믿으면서 기적이 일어나고 좋은 일들이 일어나길 원하는 것은 과정을 무시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반드시 일어야 합니다. 과정이 없으면 마음이 변하는 과정이 없으면 성령의 열매가 맺힐 수 없어요. 이 마음의 변화가 반드시 일어나야 돼요.
실력을 키울 생각 없이 정답지 보고 베껴와 같은 것입니다. 마음이 변하지 않으면 성령의 열매는 맺히지 않습니다.
이 마음이 끊임없이 변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마음을 끊임없이 변하시길 원하십니다.
우리를 그렇게 인도하십니다.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어느 정도로 이 마음이 변하는가?
우리 모두는 불멸의 악한 또는 영원한 성자가 되어 가는 중이다. - c.s 루이스
마음이 얼마나 변화무쌍한지 시간이 갈수록, 이게 마음의 변화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마음의 변화가 쌓이고 쌓여서 이 결과를 낸다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마음이 변하면 얼굴색이 표정이 말이 행동이 다 달라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안 변한다? 사람 고쳐쓰는거 아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사람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검은 머리 짐승은 거두는게 아니다?
이런 말들을 합니다.
성경은 변한다고 말합니다.
사람은 완전히 변한다고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행동만 변한다고 되지 않습니다. 마음이 바뀌어야 변화되어야 그 사람이 변화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왜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 지시고 왜 그 고난을 당하셨습니까?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바꾸기를 원하셨기 때문이에요.
교회를 오래 다녔는데 마음의 변화가 없어요. 신앙 생활에 변화가 없는 거에요.
누가 나도 당신처럼 예수 믿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런 사람이 없는 거에요.
이유가 뭘까요? 왜 사람들은 날 보고 감동하지 않는걸까?
마음에 변화가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변화가.
그래서 어떤 사람은 신앙이 좋은 척을 합니다. 교회를 다니면서 뭔가 달라져야 될것 같은데 생각하는데, 흉내를 내는 거에요.
그렇게 되면 율법주의로 흐릅니다. 본인도 지칩니다. 점점 위선자가 되어 갑니다. 마음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지라 하셨습니다.
진리가 자유가 되지 않는 것, 오히려 속박이 되는 것, 마음은 변하지 않았는데 행동을 하려하니까.
그런데 마음이 변하면 자유롭게 됩니다.
마음이 변해야 삶이 변하고 삶이 변해야 주변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내가 변해야 주변이 변합니다.
3.마음의 혁신에 동참하라.
마음의 급진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다시 태어나는 변화가 나타납니다. 새로운 피조물.
이게 끊임없이 마음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것은 함께 동참해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 변화입니다.
주도적으로 성령이 하시지만 우리는 마음의 변화를 함께 동참하길 원하세요.
갈4:19
갈라디아서 4장
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너희 속에 마음을 말하는 것, 마음에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완성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너희를 위하여 - 이미 믿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또 다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마음의 혁신을 완성하는 그날까지 해산하는 수고를 한다.
임신하면, 꼼짝 못하는 겁니다. 열 달을 보내는 시간. 태어나는 수고로 낳는. 이 수고를 바울이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을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완성하는 그 날까지.
이 말을 하는 이유는? 이 수고를 갈라디아 교회도 동참하라는 것입니다.
이 마음의 혁신이 일어나야 됩니다.
나는 오래 교회를 다녔지만 왜 마음에 혁신이 없을까요?
모태신앙이라서? 아닙니다. 모태신앙으로 믿어도 분명히 마음의 혁신이 일어나야 합니다. 핑계대면 안돼요.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변화가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변하고 있는 것을 압니다. 그것은 주님의 의지고 주님의 역사입니다.
하지만, 마음의 변화에 동참하지 않으면 느낄만한 변화는 찾기 힘듭니다. 그만큼 신앙의 열매는 맺을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되는가?
마음의 혁신을 이루는 세가지 방법.
1.마음을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의외로 이 시간을 가지지 못합니다. 삶이 분주합니다. 마음을 살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좋은 마음을 마음속에 잘 심어야 되고 나쁜 마음은 뿌리채 뽑아버려야 합니다. 이 작업을 주님과 해야 합니다. 마음을 잘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지라.
2.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성경의 기준표. 성경은 우리 마음을 밝히 드러냅니다. 내 마음에 숨겨진것도 드러냅니다. 가까이 해야만 마음에 숨겨진 것을 드러낼 수 있고 무엇이 좋은 마음, 나쁜 마음인지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3.마음의 혁신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가 나옵니다. 이게 안 뽑히기에, 내 안에 쓴 뿌리가 안뽑혀서 쉽게 안 뽑히기에. 기도하게 돼요.
그래야 마음의 혁신이 가속을 밟아 일어나게 됩니다. 삶이 변화가 됩니다.
느낌이 바뀌어야 행동이 변화되고 행동이 반복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변화되고 인격이 바뀌면 인생이 바뀝니다.
지금 알면, 안 만큼 복된 것입니다. 신앙의 열매가 맺히고 하나님의 은총을 많이 받게 됩니다.
지금 하셔야 됩니다.
+지금 하나님과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지게 하시고 말씀을 가까이하게 하시고 마음의 혁신을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
이걸 위해서 두가지를
1.금요 기도회에 참석하세요.
말씀을 들으면서 마음을 들여다 보고 기도를 통해 내 안의 쓴 뿌리 뽑아내고 더 쓴 뿌리를 뽑아 낼 수 있습니다.
기도가 중요합니다.
해주세요 하는 기도도 중요합니다. 보다 더 훌륭한 기도가 되려면 마음을 정화하고 들여다 보고 깨끗하게 만들고 주님을 닮아가게 하고 그걸 위해서 부단히 기도하는 그런 기도가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금요 기도회에서 이 기도를 균형있게 다할 수 있어요.
2.감사노트를 적으세요.
하루의 말미에 앉아서 오늘 하루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떠올리면서 다섯가지의 감사 제목을 적는것에서 시작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아주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감사할 것을 들여다보고 감사하고 또 미처 감사할 건데 감사하지 못하고 지나간 것을 감사하고 체크한 다음 감사하는 자족과 함께 소망을 적는 것입니다. 내 삶에 이루어지길 원하는 제목들을 하나하나 적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함을 체크하고 소망을 적게 하소서. 내 삶에 이루어지길 원하는 제목들을 하나하나 적게 하소서. 마음의 혁신을 일으켜주소서.
그렇게 하루를 마무리하면 이것이 마음을 들여다보게 해주고 말씀 앞에 서게 해주고 기도도 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꾸준히 마음을 변화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삶의 인생의 신앙의 열매 그냥 맺히지 않습니다.
쌓여야 합니다. 마음의 혁신이 일어나야 합니다. 해야 합니다.
등한시 하거나 생각지 못했다면 이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우리의 마음의 거듭남을 허락하시고 죽었던 마음을 살리시고 피조물 되게 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의지가 우리 마음에 있습니다. 주님 우리 마음을 변화시키 시길 원하십니다.
자신의 아들을 이 땅에 보내실 만큼 원하세요. 하나님의 의지가 추진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변화시켜 나가서 성령의 열매를 풍성히 맺는 여러분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마음의 혁신은 예수님의 혁명!
마음의 혁신을 위해 마음 들여다보기. 말씀 가까이 하기. 기도하기
금요기도회, 감사노트 작성하며 복된 인생
'바이블 > 지혜의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문제가 아닌 약속을 믿으라 로마서4:17~21 (0) | 2025.11.26 |
|---|---|
| 볼록렌즈 신앙 시편84:5 (0) | 2025.11.25 |
| 브랜드의 중요성 고린도전서7:23 (0) | 2025.11.24 |
| 마음의 도형 시편26:2 (0) | 2025.11.24 |
| 우리는 보물을 간직한 자입니다 마태13:44 (0) | 2025.1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