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한자들에게 주는 경고 야고보서5:1~6
야고보서 5장
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2.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 먹었으며
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 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지게 하였도다
6. 너희가 옳은 자를 정죄하였도다 또 죽였도다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부한자들에게 주는경고
부한자들에게 너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부한자들에게 임할 고생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을까요? 이들이 돈을 열심히 벌어서 부자가 된 것이 잘못된 뜻일까요? 부자는 죄인이 된 것일까요? 돈을 벌어도 조금 여유가 있으면 문제가 있을까요?
아닙니다. 오늘 본문에서 말하는 부자들에게 주는 이 말씀 그리고 이 경고의 말씀은 4절에서 그 이유를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5장
4. 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그들이 부요한 것은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삯을 주지 않은 것입니다.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주의 귀에 들렸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땀 흘려서 열심히 여유가 있게 살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부 가운데 우리를 위해서 수고한 자들에게 품꾼에게 삯을 주지 아니하고 빼앗고 가로채고 내가 부요하고 있다면 내가 재물을 축적하고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이 말씀 앞에 무릎 꿇어야 합니다.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울고 통곡 해야 합니다. 왜냐면 이것은 썩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싸우는 것은 썩어서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것도 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허무하게 없어져 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쌓아놓은 화려한 것들은 결국은 좀 먹어서 너덜너덜 흩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 같은 금과 은 가장 깊은 곳에 숨길 수 있는 이것도 결국은 뿔 같이 우리를 삼키게 될 것입니다. 결국은 우리가 쌓아놓은 잘못된 부유함 때문에 우리는 병들게 되고 우리는 죽음 앞에, 멸망 앞에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왜 그렇게 부를 쌓아 놓을 필요가 있습니까? 왜 우리가 남에게 눈물을 흘리며 남에게 고통을 주며 그러한 재물을 쌓아 놓을 필요가 있습니까? 정말 열악한 환경에서 어려운 땅에서 누구나 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녹록지 않습니다. 뼈를 깎아야 한 가족이 먹고 사나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약탈하고 그것을 빼앗고 그것을 속여서 부요한 자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분명히 그런 자들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빼앗은 것이 있다면 당장 주님 앞에 죄를 회개하고 다시 돌려주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을 용서하여 주시고 여러분들은 부를 챙겨서 장만했을 때보다 더 풍성한 은혜와 기쁨과 회복함을 허락하여 주실 것입니다. 아팠던 몸이 나올 것이고 여러분 마음 가운데 늘 무거운 짐이 깨끗케 되고 깨끗함을 낳을 것이며 가벼움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 땅에서 이 땅에서 내가 취한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기쁘게 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죄를 지으면서 재물을 쌓아놓은 것보다 더욱 더 무서운 죄인 마음에 부자가 되는 마음을 살찌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자들에게는 재앙이 도둑 같이 임할것입니다. 그들의 쌓아놓은 재물 그들이 쌓아놓은 아픈 자들의 그 고통 그것이 모두가 그들과 그들 가족에게 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께서는 지금 명령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갚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의 억울함을 신원하여 보십시오. 억울하다고 호소하여 보십시오. 저 빼앗은 자들을 바라보면서 너무 괴로워하고 힘들어하면 여러분들 마음에 더 무거운 짐을 지게 되는 것입니다. 차라리 그것을 내려놓고 하나님한테 억울함을 호소하며 하나님 앞에 그 악한 자들의 그 계괴에서 구원해 주실 것을 간구해 보십시오. 그리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해 보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들의 기도를 들어주실 것이고 그 악한 자들의 속임수가 그 악한 자들의 계과와 악한 자들의 악한 손으로부터 여러분들을 구원하여 주실 것입니다. 악한 자들들에게는 회개하라고 명하십니다. 속임 당한 자들에게는 참고 기다리며 주님께 나아가라고 권고하십니다. 이 말씀에 모두 순종하는 우리가 되기를 주님 앞에 간구히 기도하기를 바랍니다.